고딕 문화

고딕 문화

Le gothique 

고딕 양식 시기는 12세기 중엽부터 14세기에 걸쳐 유럽 전역에서 나타난 중세 기독교 문화를 의미하며, 즉 ‘로마네스크’ 양식 이후부터 ‘르네상스’ 양식이 개화되기 이전까지를 가리킨다. 원래 고딕 Gothic 이란 어원은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인들이, 중세의 건축 양식은 야만인인 ‘고트족 Goth’에게 빌어온 것이라고 비난한 데서 유래한 것이다. 비꼬는 투로…..

초기에는 건축, 특히 성당 건축에 국한된 용어로 사용되다가 점차 총체적 영역으로 확산되어, 18세기 말 이후 서유럽 중세 미술의 특정 양식을 가리키는 미술사의 용어로 쓰인다. 고딕 건축의 유물인 하늘로 솟구친 첨탑과 ‘스테인드 글라스, 성서를 옮겨 놓은 듯한 조각들, 성경 필사본, 섬세한 표현의 공예품 등은 모두 중세인들의 신에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나타낸 것 이라고….

고딕 건축의 특징

중세 유럽에서 성당은 “신의 집”이자 모든 생활 문화의 중심지로, 도시가 확장됨에 따라 점차 대규모 성당이 들어서게 됐다. 고딕 성당은 지역 주민들에게 일종의 긍지의 상징이었으며, 신분을 초월하여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성당 건립에 참여할 정도로 헌신적이었다고…..

아미앙로마네스크 건축과 비교해 볼 때, 고딕 건축은 첨탑으로 인해 수직선이 강조되어 나타나는 특징을 보이며, 육중한 벽과 기둥 보다는 가냘픈 기둥넓은 창을 가진 내부는 신비롭고 경건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새로운 미술 양식의 등장은 ‘늑골 궁륭 Ribbed Vault’과 ‘공중 부벽 Flying Buttress’이라는 외부 버팀목의 발명으로 가능하게 된 것!!!

또한 고딕 양식은 건물 내부를 ‘프레스코화’ 대신 ‘스테인드 글라스’로 장식하는 특징을 보이는데, 빛에 의한 아름다운 채색 효과를 보여주는 ‘스테인드 글라스 고딕 예술의 진수라고 할 수 있다. 고딕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프랑스의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샤흐트르 대성당’, ‘아미앵 대성당’, 영국의 ‘웨스트 민스터 사원’, 독일의 ‘쾰른 대성당’ 등을 꼽는다.

고딕 미술의 특징

고딕 미술의 특징은 조각, ‘스테인드 글라스’, 태피스트리 등과 같은 장식물에서도 나타난다. 성당은 예배를 보는 장소이며, 동시에 구원의 길을 설교하는 수많은 장식물이 주로 성당의 정면, 입구, 문 위의 팀파늄, 벽 등에 성서의 내용들이 조각되었기 때문….

초기에는 기독교적인 교리가 반영된 주제들이 대부분이었으며, ‘로마네스크 조각의 양식에서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점차 종교적 이상주의와 인물의 자유스러운 묘사가 결합되면서, ‘로마네스크’의 상징적이고 비사실적인 경향에서 멀어져 인체의 비례와 표정이 자연스럽게 표현되어졌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