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문화

르네상스 문화

Renaissance 

1,400년부터 1,600년까지 약 2,00여 년에 걸쳐 유럽, 특히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전 유럽으로 확산된 예술•문화 전반의 대변혁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문화는 인간의 창조력이 정점에 달했던 고전 시대의 문화를 부흥시키고자 한 운동으로 특히, 미술 분야에서 놀라운 변화가 있었다.

예수와 노인‘르네상스 Renaissance’란 용어는 “부활”, “재생“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리나시타 Rinascita”란 단어의 프랑스어 번역이다. 이탈리아의 미술사가 ‘바자리’가 썼던 이 단어를 19세기 초 프랑스 학자 ‘미슐레’가 주목하면서 불어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르네상스 미술의 주요한 본질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주의’의 부활이며, 현세에 대한 관심의 증가에 따른 자연 세계의 재발견, ‘인본주의 Humanism’의 부상이었다.

근본적으로 ‘신‘ 중심이 아니라 ‘인간‘ 자신을 돌아보기 시작한 근대 세계의 출발이었다. 이러한 개념은 미술에 있어서 예술의 사회적 위치의 격상과 미술의 자율성을 가져왔으며, 회화와 조각의 장르와 주제, 탐구 방식까지도 변화시켰다.

미술을 인문학에 견줄 만한 세계를 이해하는 독자적 영역으로 인정함에 따라, 장인으로 취급 받았던 예술가들은 그 창조성을 인정 받게 되면서, 이때부터 작품에 서명을 남기기 시작하였다.

미술의 주제에 있어서도 성서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의 신화가 다시 등장하였는데, 어떠한 주제든지 그림 속에는 언제나 인간이 중심이었다. 종교화에서조차 인간적인 감정이 표출되었으며, 신이 인간에 비해 월등히 크게 묘사되던 중세의 법칙이 허물어지고 인간과 신이 대등하게 묘사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 개인 초상화의 등장 역시 미술이 더 이상 신을 향한 예배의 수단이 아니라 자아의 표현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예술가들은 과학자에 버금가는 탐구정신으로 외부세계를 객관적으로 재현하였다. 15세기 화가들은 3차원의 공간과 대상을 2차원의 화면에 표현하는 어려움을 선 원근법과 단축법 등 과학적인 방식을 통해 해결하였다. 이후 성기 르네상스 화가들이 ‘플랑드르’ 지역에서 창안된 ‘공기원근법’과 유화 기법을 한층 발전시키면서 보다 사실적인 재현이 가능하였다.

아킴볼도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시기별, 지역별로 두 시기로 나뉜다. 15세기 부유한 상인 가문이 권력을 쥐고 있던 ‘피렌체’에서는 ‘메디치가’의 후원에 힘입어 전기 르네상스가 발전하였다. 이어서 성기 르네상스는 1490년대부터 약 1530년경까지 교황청이 있던 로마와 해상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15세기 전기 르네상스 시대에 회화에 있어서는 ‘마사치오’, ‘우첼로’,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만테냐’, ‘보티첼리’, ‘기를란다이요’ 등이 활약하였다.

성기 르네상스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3대 거장들과 ‘지오르지오네’와 ‘티치아노’, ‘베로네제’, ‘틴토레토’ 등이 베네치아 파로 활동하였다. 이들은 전기 르네상스의 사실적, 과학적인 재현을 발전시켜서 이상화된 고전 양식을 완성하였다.

조각과 건축 분야에서도 회화와 상응하는 고전주의의 부흥이 일어나는데, ,‘도나텔로’, ‘기베르티’, ‘베로키오’ 등이 고대 조각의 인체를 회복시켰으며, 건축에서는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브라만테’, ‘팔라디오’ 등이 고대의 인본적이고 구상적인 형태미를 되살렸다.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1530년 이후 이탈리아의 정치적 혼란과 함께 쇠퇴하여, 16세기 중엽부터 이미 고전적이고 조화로운 르네상스 양식이 변질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알프스 북부에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는 별도로 그에 상응하는 새로운 움직임이 있었다. ‘플랑드르’ 지역은 고딕 전통이 강하여 총체적인 ‘르네상스’의 변혁은 더디게 진행되었으나, 회화 분야에 있어서는 유화기법과 사실적인 묘사로 전 유럽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독일의 ‘뒤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이상을 독일 회화에 도입, 토착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궁정 풍의 화려함과 세련됨을 선호하였던 프랑스에서는 르네상스 후기의 ‘매너리즘 양식’이 수용되었다고…..

유익한 정보인가요?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알고가자

About 알고가자

아는것 만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