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낭만주의

Romantisme 

낭만주의 미술에서는 회화가 주류를 이루었는데, 전체적으로 새롭고 자발적이며 주관적인 양식으로 발전하였다.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이성적 판단보다는 열정에 의존하며 자연과의 교감을 중요시하는 풍경화가 많이 그려졌다. 낭만주의 사조는 ‘신 고전주의에 반발하여 이성적인 객관주의보다는 상상과 무한한 것을 동경하는 주관적, 감정적인 태도를 지향한,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걸쳐 전 유럽에 풍미했던 예술적 경향을 일컫는다.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관적 표현”에 역점을 두어 이국적인 취향과 격렬한 감정의 표출을 위하여 폭력, 잔인함, 추함 등의 주제가 선호되면서 색감은 보다 다채롭고 풍요로워졌으며, 강한 명암 대조와 빠른 붓 터치로 감정적 동요를 불러일으켰다.

제리코 메두사의 떳목

프랑스의 낭만주의는으젠느 들라크르와 Eugène Delacroix’ (1799-1863)가 주도하였으나, 그에 앞서 ‘테오도르 제리코 Theodore Gericault’ (1791-1824)가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제리코’는 ‘메두사의 뗏목과 정신병자들의 초상화에서 개인의 영웅적 행위와 고통을 묘사함으로써, 1820년경의 낭만주의 운동을 사실상 선도하지만, 안타깝게도 너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다.

‘들라크르와’에 이르러 자유분방한 색채, 유동적인 필치, 동감에 찬 구성을 갖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처럼 영웅적 작품 등이 낭만주의 미술의 절정을 보여주었다.

건축에서의 낭만주의는 주로 옛날 건축 양식의 모방과 “폴리 Folie”라고 칭하는 기괴한 건축물을 통해 표현되었다. 낭만주의적 상상력을 가진 영국과 독일의 건축가들은 중세 고딕 건축물에 매력을 느꼈고, 이렇게 되 살아난 ‘고딕 문화에 대한 관심은 결국 고딕 복고양식을 낳았다.

유익한 정보인가요?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알고가자

About 알고가자

아는것 만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