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체류 문제와 쉥겐조약

불법체류 문제와 쉥겐조약

Espace Schengen

유롭은 쉥겐조약 덕분에 옛 동구권 8개국과 ‘말트 Malte’를 포함하여 24개국이 회원국으로 늘어났지만, 파리 테러 이후에 각 나라가 국경 검문검색을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위협받고 있는 쉥겐조약, 알고가자!!!

유럽전체 27개국 중에 Roumanie, Bulgarie, Chypre,  Royaume-Uni, Irlande 5개국을 제외한 22개 국가와 비 유럽 국가인 ‘노르웨이 Norvège’와 ‘아이스랜드 Islande’를 포함한 24개 국가의 4억 인구가 여권제시 없이 국경을 자유롭게 통행할 수 있게 되었단다. 쉥겐조약 최대의 수혜자들은 파리의 길거리에서 관광객을 노리는 집시들!!! 가입국 국민들은 국내를 여행하듯이 여권 없이 자유롭게 왕래도 하고, 사업도 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난 1985년에 룩상부르그의 ‘셍겐 Schengen’이라는 도시에서 체결한 협약에서부터 출발….

가입국이 아닌 국민들은 90일 이상 머물기 위해서는 비자를 받아야만 하며, 연속적으로 머물 수 없다.  ’셍겐 조약’에 동의한 스위스는 내년 11월 1일부터 가입한다. 장기간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은 필히 비자를 받아 와야만 한다. 또한, 불법으로 체류하다가 외국에 가서 여권에 입국 도장 받아 오면, 체류 자격이 또 3개월 연장되는 시스템은 불가능하게 된 셈. 주의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