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이용 주의사항 총정리

택시 이용 주의사항 총정리

관광객은 ~옹이다

지리도 모르고 불어를 못하는 외국인들이 택시를 이용하는데, 같은 위치에서 여러대의 택시를 타고 똑같은 목적지에 도착하더라도 요금은 천차만별이다. 정직한 운전자를 만나면 지름길을 택하여 시간도 벌겠지만, 신호등이 많은 거리나 교통체증이 심한 지역을 선택하거나 빙빙돌아서 목적지까지 태워다 주는 운전자를 만나는 경우도 있다. 차에타면 ‘어느길로가기를원하느냐?’고 기사가 물어보지만, 불어를 못 할 경우나 지리를 모를때는 운전자의 인품을 믿어보는 방법밖에 다른방도가 없다. ^_^

 

택시요금 체계

파리의 경우 택시요금 계산에는 3종류가 있다. 택시 간판밑으로 하얀색, 분홍색, 파란색의 조그마한등에 알파벳이 있고 요금체계를 나타낸다.

A 요금 – 하얀색 : 주중에 파리 시내를 낮에 이동할 때의 요금
B 요금 – 분홍색 : 주중 시외운행, 일요일과 공휴일 파리 시내 운행, 17시 이후 파리 시내 운행
C 요금 – 파란색 : 장거리 운행, 시외지역을 17시이후 운행, 일요일과 공휴일 17시 이후에 운행
시외지역의 택시는 한단계 더 비싼 D요금도 있다. 대부분의 택시들은 영업시간이 자유롭고 혼잡한 시간대의 영업을 꺼리는 택시 운전자들이 많아서 출.퇴근길의 택시잡기가 쉽지 않다.

 

– ‘행선지가 가깝다는 이유로 거부를 할때는???

아무리 가까운 거리라도 승객이 요구하는 목적지까지 운행을 해야하며,  기본운행료인 5유로정도를 내면 되지만, 제일 앞쪽에서 대기하고있는 택시기사는 굉장히 기분나쁜 표정으로 대하니까, 되도록이면  대기하는 택시들 중에서 제일 뒤에 있는 택시를 타는것이 요령이다.

 

운전사가 손님에게 승차거부를 할 수도 있다 ???

택시 정류장이 50미터 근처에 있는 경우, 승객이 만취한 상태일 경우, 동물과 함께 탑승을 원할 경우 (맹인을위한 개는예외) , 크기와 무게가 과다해 짐을 택시에 싣지 못 할 경우, 영업마감 30분전(택시 영업시간은 차량 뒤편 타임스탬프에 명시되어 있음), 파리 택시가 파리근교에서 손님을 태울 수  없기 때문에 거부할 수 있다.

 

안전벨트를 착용해야만 하는가 ???

현실적으로 뒷 좌석 승객이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일은 드물지만, 교통법규에는 의무적으로 승객도 착용하도록 되어 있다.  승객이 안전벨트 착용을 거부하면 운전사는 승차거부를 할 수 있다.

샹젤리제 거리 자전거 택시

 

장애자 탑승거부, 휠체어에 대한 추가요금은 ???

장애자라고 해서 승차거부를 할 수 없고, 휠체어에 대한 추가요금도 청구할 수 없으며, 맹인견에 대한 추가요금도 없다.

 

팁은 의무인가?? 매너인가??

팁을 안준다고 협박(?)하는 운전사들이 간혹있는데, 택시비 이외에 팁을 따로 청구할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잔돈은 팁으로 주는 것이 매너이다. 운전석 옆에 보이는 계량기에 보이는 액수에 약 10-15% 정도를 더 계산하여 팁으로 주어라. 트렁크에 싣는 짐은 한개당 약 2유로 정도씩을 더 달라고 하는데, 이것은 평범한 일이다. 바가지 요금이 아니구…. 짐이 많거나 무거울 때는 팁도 더 많이 주는것이 당연^^

 

어느길로 가기를 원하세요?

말도 안 통하는데, 운전사는 뭐라고 뭐라고 자꾸만 물어 온다. 목적지까지 가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공항에서 파리로 들어가는 길이 많이 밀리는 시간대라서 요금이 올라가니까 미리 책임을 피하기 위한 술책(?)…. 시간.거리 병산제라서 길이 밀려도 요금계량기는 올라간다. 지금도 국방부시계는 돌아가니까…^_^

 

택시도 영수증을 받는다?

개인사업자 또는 회사에 등록된 택시는 영수증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영수증을 발급하는 것이 의무사항이다. ‘알고가자 프랑스’에서도 당연히 영수증을 발행하여드린다.
택시비와 팁은 예를들어, 파리까지 46유로가 나오면 팁으로 4 유로 정도 더 계산하여  50 유로를 주면 되겠고, 트렁크에 짐을 실었을 경우에는 짐 * 2 유로 정도를 계산하면된다.

 

학생인데요기름값이나주세요.

프랑스는 유학생들에게 아르바이트가 금지 되어 있기에, 굴러만 가는 차를 갖고 있는 유학생들이 손쉽게 ‘나라시’로 몰바를 하는데….. 경창의 불시검문에 걸리어 불이익을 당하는것 보다도, 혹시라도 사고가 발생하면 아무런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다.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고, 경험이 풍부하며 ‘알고가자 프랑스’에서 엄선한 여행 전문가에게 의뢰하세요. ^_^

 

– 알고가자의 VIP 자량 서비스는?

프랑스 관광성과 교통부에서 인가한 정식 자격증을 획득하였으며, 승객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유사시에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차량 앞 유리의 우전자쪽 하단부와 차량 뒷쪽 유리의 오른쪽 하단부에 부착의무!!!

추천 여행 공항 출구에서 피켙을 든 가이드가 전용 주차장으로 곧 바로 안내하여,  파리와 프랑스의 전반적인 설명을 드리며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모시는 VIP 전용 서비스!!!

vtc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