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밤 Nuit blanche’을 통하여 일반 대중들이 파리의 시청들과 국립 박물관, 수영장 등에서 밤을 새워 줄을 서도록 만든 예상외의 성공에 크게 고무되어 있는 파리!!!!
« 파리 시민들이 집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방해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Il ne manquerait plus que ça, que quelqu’un empêche les Parisiens de rentrer chez eux !!! – Bertrand Delanoë’ (전 파리시장)
4주 동안 150만 유로를 들이는 ‘파리 쁠라즈 Paris Plage’에 맞먹는 예산이 단 하루에 들어가는 이 행사는 예술가들의 작업을 통하여 도시를 재발견하는 120 여 개의 예술작품들이 파리의 밤을 환하게 빛나게 할 예정이란다. 알고가자, 밤을 지새우는 하얀 밤!!! 매년 10월 초에 열리는 이 행사에는, 파리의 밤거리를 5-6십만 명의 몽유병(?) 환자들이 떠돌아다닌다는데….. 잠 못 이루는 밤, 님은 안 오고~~
모든 사람을 위한 밤 Une nuit pour tous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장소들의 정체성을 재확인하고 예술가들에 의하여 재구성된 감각을 보여주며, 전형적인 대중들의 습관적인 삶의 형태를 벗어나도록 선동하며, 모든 창조작업과 편집되지 않은 창작품을 받아들이는 대중에게 호소 한다.
작품과 시간과의 관계가 가장 근본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하얀 밤 Nuit Blanche 은 희귀하고도 특별한 단 하루만의 축제로서 인간 세상사를 잊게 하고, 시간과 역사가 깃든 돌 건축물을 바라보며 잠 못 드는 밤이 될 것이다.
참여하는 행사 Une aventure partagée
하얀 밤 Nuit Blanche 에 맞추어 국립 박물관, 각 구의 시청들, 종교적인 공간들을 비롯하여 수영장 등이 밤새워 문을 열고, ‘파리 운송조합 RATP’은 이날의 행사를 위하여 6개의 노선을 따라서 움직이는 버스를 밤새 운행한다고 밝히고 있다.
파리의 성공에 힘입어 ‘로마 Rome’와 ‘브뤼셀 Bruxelles’에서도 이 행사가 열리며, ‘토론토 Toronto’도 하얀 밤 행사에 참여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