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프 브리작 Neuf-Brisach’은 프랑스 동부 ‘그랑 데스트 Grand Est’ 지방의 ‘오 랭 Haut-Rhin’ 지역에 속한 작은 마을로 ‘라인 강 Rhin’ 건너편에 마주한 독일의 유서 깊은 ‘브리작 Breisach’ 마을과 대척지점에 건립된 도시라서 새로운 이라는 뜻의 ‘뇌프 Neuf’를 붙인 요새마을이다.
추천 여행
17세기 프랑스 전체를 요새화시킨 ‘보방 Vauban’ 건축가의 주요 유적지에 속하는 ‘뇌프 브리작 Neuf-Brisach’은 공중에서 보면 여러 개의 별들이 겹쳐 있는 모양을 하고 있는데, 방어를 하기에 쉽고 편안하도록 중앙에 위치한 연병장에서 사방으로 길이 뻗어 있다.
2008년에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Patrimoine mondial de l’UNESCO’에 등재되었다.
프랑스 태양 왕 ‘루이 14세 Louis XIV‘와 유럽동맹 사이에 벌여진 전쟁에서 ‘라인 강 Rhin’의 아주 중요한 지리적 요충지 ‘비유 브리작 Vieux-Brisach’(구 브리작)을 독일에 빼앗긴다. ‘구 브리작’의 대척지점인 라인 강 건너편 현재자리에 ‘뇌프 브리작 Neuf Brisach’(신 브리작)을 만드는데, 당대 최고의 건축가 ‘보방 Vauban’이 설계하여 제출한 3개의 프로젝트 중에서 ‘루이 14세 Louis XIV’가 직접 선택하여 만든 신도시이다.
1698년 10월 18일 첫 번째 석재를 놓았고, 특별히 ‘보쥬 산맥 Vosges’까지 수로를 파서 건설에 필요한 사암을 운반하였다. 요새 성벽과 망루들을 먼저 만들고 1758년에 시청건물이 완성되었다. 요새 외부는 방어벽과 탑, 해자, 성문 등의 방어 시설로 둘러싸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