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Bataille de San Romano – Uccello (Paolo di Dono)
1432년 이탈리아의 ‘피렌체 Florence’ 도시가 ‘시엔느 Sienne’와 격돌하여 승리를 거둔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주문 제작된 산 로마노 전투!!!
이 작품은 본래 ‘코지모 데 메디치 Côme de Médicis’의 궁을 장식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산 로마노 전투 소재로 3작품 그린 것 중의 하나란다. 다른 2점은, 현재 피렌체의 ‘우피치 미술관’과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에 소장되어 있다고……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에 하나씩 떨어져 보관된 세계 유일의 작품, 산 로마노 전투!!!
창들의 배치와 말들의 움직임에서 군대의 혼란한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는데, 말들과 인물들의 화려한 의상은 ‘우첼로 Uccello’가 ‘르네상스‘의 원근법 이론을 끊임없이 실험하고 연구하면서도 ‘고딕 양식‘의 전형적인 장식성과 화려함을 포기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단다.
사실, 르네상스의 근간을 이루는 원근법보다는 ‘단축법’을 더 잘 살펴볼 수 있는 작품이다. 오른쪽의 비스듬히 보이는 백마를 표현하면서, 자연주의적이고 사실적인 표현을 무시하던 중세를 벗어나, 단축법을 사용하여 공간의 깊이를 더해 주는 기법이 돋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