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에덴동산을 창조하였고…

Dieu créa le jardin d’Eden….
야트막한 흰색 단층건물과 남부의 정취를 느끼게 하는 조용한 정원이 잘 어우러진 이 미술관은 ‘샤갈 Marc Chagall’(1887-1985)이 기증한 구약성서 연작 17점 외에도 약 450여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창세기와 출애굽기, 아가서에서 영감을 얻은 대형 그림과 조각, 도자기, 수채화, 판화…. 설계를 변경하면서 ‘샤갈’이 직접 제작한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된 ‘대강당 Auditorium’과 야외에 설치되어 있는 모자이크 작품 또한 걸작이다.

추천 여행 ‘벨라루스’ 공화국에서 1887년에 태어난 ‘샤갈’은 어렸을 적 뛰어난 그림 실력을 인정 받아, 마을 사람들의 도움으로 파리에서 유학 후 고향으로 돌아가지만 전쟁으로 다시금 프랑스에 정착하였다가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면서 유대인이었던 ‘샤갈’ 가족은 미국으로 망명한다.

1944년 병 때문에 첫째 아내 ‘벨라 Bella Rosenfeld‘(1895-1944)를 잃은 샤갈은 깊은 절망에 빠져 1년간 작품활동을 멈추었다가 1952년 ‘발렌티나 브로드스키 Valentina Brodsky’(1905-1993)와 결혼하고 남프랑스 ‘니스 Nice’ 근처의 ‘방스 Vence’와 ‘생 폴 드 방스 Saint-Paul de Vence’에 정착하면서 많은 작품을 남긴다.

생 폴 드 방스 Saint-Paul de Vence’에 미술관을 세우고 싶어했지만 마땅한 부지가 없었다. 친분이있던 당시 문화부 장관 ‘앙드레 말로 André Malraux’(1901-1976)의 결심으로 가까운 ‘니스 Nice’ 구시가지에 허물어진 저택을 제공받았고, 현대건축의 아버지 ‘르 꼬르뷔지에’와 작업을 하였던 건축가 ‘앙드레 에르망 André Hermant’(1908-1978)의 설계로 1970년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1973년 개관한다.

 

아브라함과 세 천사 Abraham et les Trois Anges

왼쪽으로 밀려난 아브라함과 사라의 모습은 노년에 아들을 얻는다는 소식에 놀란 표정을 짓고 있다. 오른쪽 상단의 거품에는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키려는 하나님의 뜻을 천사들로부터 듣는 아브라함의 모습이다.

 

천국 Le Paradis

손을 들고 앉아있는 아담은 갈비뼈를 취하여 이브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려주며, 창조주는 신비한 누에꼬치 모양의 흰 구름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신이 창조한 모든 형상들이 식물이 가득한 동산에 함께 생활하는 천국의 모습과 선악과를 따는 모습을 동시에 표현하였다.

 

천국에서 쫓겨나는 아담과 이브 Adam et Eve chassés du Paradis

염소 머리의 새는 날아가고, 다른 새는 거꾸로 매달려 있고, 강에서 뛰쳐나온 날개 달린 물고기는 죄악으로 뒤집힌 천국을 묘사한 것이다. 중앙 상단에 천사는 아담과 이브가 갈 유배의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이삭의 희생 Le Sacrifice d’Issac

천사가 그의 팔을 잡았을 때 아브라함은 신의 음성에 충성하여 그의 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하는 장면을 표현하였다. 상단에는 천사가 푸른 하늘에 투명하게 그려져 있다. 오른쪽에는 그리스도의 순교 장면, 유대인의 고통의 상징을 보여준다.

 

아가서 3 Le Cantique des Cantiques III

샤갈은 이 그림에서 자신의 삶을 이야기를 한다. 중앙에 있는 예루살렘은 이중적인데 위쪽에 성벽이 있는 도시는 그가 마지막으로 살았던 ‘생 폴 드 방스 Saint-Paul-de-Vence’의 모습이고 아래에 거꾸로 표현된 도시는 그의 고향 ‘Vitebsk’이다. 또한 예술가의 젊은 시절 가방을 어깨에 메고 떠도는 망명자 모습이고, 포옹하는 부부는 첫 번째 부인 ‘벨라 Bella’이다. 상단 부분의 신혼 부부는 ‘발렌티나 브로드스키’와 두 번째 결혼을 이야기하며 프랑스 남부에서의 새로운 삶을 보여준다.

주소 & 담당자

주소:

musee chagall 06000 Nice

GPS

43.70951136903074, 7.270219993192008

연락처